데이터 라벨링 일자리찾기 데이터 라벨러 알바 일자리 플랫폼 추천 데이터 라벨링 입문자 이제 막 입문한 신규 라벨러들이 가장 많이 하는 고민이 바로 어디서 데이터 라벨링의 일자리를 찾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광고는 여기저기서 많이 하는데 광고에 비해 정확히 알려주는 곳이 없다는 게 정말 답답하실텐데요. 제가 데이터 라벨링의 일은 어디서 찾는지 데이터 라벨러들은 어디서 활동을 하면 좋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대로 따라오세요.

1.데이터 라벨링이란?
데이터 라벨링이란 무엇일까요? 요즘 광고도 엄청 나오고 유명 강사들이 실무에서 활약하고 있는 데이터 라벨러들과 인터뷰를 하면서 데이터라벨링에 대해서 티나게 홍보하고 있는 게 보입니다. 테이터 라벨링은 쉽게 말하면 사진이나 영상, 문서 텍스트, 오디오 음성, 등 여러 데이터들을 인공 지능이 학습할 수 있도록 수많은 정보를 활용 목적에 따라 입력하고 정제하는 작업을 뜻합니다. 그리고 그런 작업들을 수행할 수 있는 사람들을 라벨러 또는 레이블러라고 부릅니다. 데이터 라벨링은 AI에게 필요한 정보를 데이터 형식에 맞게 라벨(이름표)을 달아주는 작업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2.데이터 라벨링의 유형


(출처:데이터헌트 홈페이지)
데이터 라벨러 즉 작업자가 되면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여러 작업들을 업체가 의뢰를 합니다. 폴리곤, 폴리라인, 키포인트, OCR, 세그멘테이션, 태깅의 다양한 데이터들을 이러한 유형으로 작업을 거쳐 검수를 거쳐 데이터 라벨러의 일을 하게 됩니다.
2023년 7월 현재로는 아직 데이터 라벨러의 비수기 시즌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직은 많은 일자리가 나오지 않고 나오더라도 경력자에게 제일 먼저 의뢰되니 이제 막 입문하신 데이터 라벨러분들에게는 기회가 없거나 어디에서 일자리를 찾아야 할지 막연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플랫폼에선 자격증을 따면 더 많은 일자리를 찾을 수 있다고 비싼 수강료와 자격증료를 결제하라고 광고를 하기도 하죠. 물론 자격증을 따면 그 분야에 대해선 조금 더 많이 알게 되니 도움이 될 수는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제 막 데이터 라벨링을 시작한 사람과 조금의 차이이지 자격증이 더 좋은 일자리를 찾을 수 있게하는 꼭 필요한 열쇠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오히려 자격증을 따놓고도 단기 작업은 시작도 못해 본 분들이 수두룩한 것이 사실입니다. 광고는 광고일뿐입니다. 본인이 선택해야 하지만 자격증이 없어서 일자리가 없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아직은 정부 사업도 시작 전이기 때문에 일감 자체가 많이 나오지 않은 상황이니 무료 강의나 유튜브 작업 영상들 참고하시면서 실무적인 부분에서 더 감을 익히시는 게 중요합니다.
3.데이터 라벨링 사이트 추천
제가 추천하는 업체들은 대표적으로 데이터라벨링을 하시는 작업자분들이라면 필수로 알고 계셔야 하는 회사입니다. 이제 입문하신 분들께는 분류해서 추천해드리겠습니다.
(1) 크라우드웍스
이 사이트는 강의부터 일자리까지 입문자들이 접근하기 제일 좋은 사이트라 추천해 드립니다. 강의는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면 기본 입문 과정은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니 홈페이지에서 해당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2) 레이블러
이 사이트는 프로젝트의 가이드만 제대로 숙지한다면 가입하고 바로 단기 데이터 라벨링 실무를 경험할 수 있는 사이트라 입문자들에게도 작업의 기회가 바로 생기기 때문에 추천해 드립니다.
(3) 캐시미션
캐시미션 사이트도 역시 입문자들이 따로 자격증이 필요없이 음성 데이터 라벨링이나 기타 라벨링 작업들을 바로 시작할 수 있는 사이트라 입문자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데이터 라벨링을 이제 막 입문하신 분들께는 위의 3개의 사이트에서 시작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아래는 데이터 라벨링 작업자로 활동한다면 아셔야 하는 사이트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4) 매트웍스
(5) 에이아이웍스
(6)AI-STUDIO(에이아이스튜디오)
(7) 에이모
(8) 라벨온
(9) 크라우드 오
(10) 데이터고블린
위의 10개 사이트가 크라우드 워커 모두에게 오픈되어 있고 잘 알려진 사이트입니다. 업체별 프로젝트도 다양하고 작업자들의 자격 조건도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에 맞게 지원을 하면 되고 가입하고 나서 튜토리얼을 통해 데이터 라벨링의 실무가 어떤 내용인지 먼저 배우는 것도 좋습니다. 크라우드웍스는 교육 이수자나 자격증 소지자에 한해 작업 참여가 가능한 프로젝트도 많으니 차근히 준비해서 지원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데이터 라벨링의 업무는 언제 어디에 올라온다는 공지가 없기 때문에 수시로 확인하고 새로운 내용이 업데이트 되는지를 확인하는 게 중요합니다.
4. 데이터 라벨링 채용사이트 재택 업무 구하기
위에서 알려드린10개 사이트에서도 프로젝트 의뢰가 들어오지만 각 구인구직, 채용사이트에서도 다양하게 올라옵니다.
(1) 사람인
(2) 잡코리아
(3) 알바몬
(4) 알바천국
위 채용 사이트에서 ‘데이터 라벨링’ 또는 ‘데이터’ ‘데이터 분류’ 등으로 검색해서 나오는 근무 형태에 지원하면 됩니다. 짧은 단기 프로젝트라도 어떤 업무를 했는지 작성해 주시면 채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데이터 라벨러 마우스 추천
데이터 라벨러분들은 아무래도 마우스로 작업을 오랜시간 하기 때문에 손과 손목에 무리가 많이 오게 됩니다. 몇시간 동안 반복되는 작업을 하다보면 손가락 끝이 저릿해오기도 하고 손목이 시큰거리도 통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여러 프로젝트를 하기 전에 손이 편하고 통증이 적은 마우스를 추천해 드립니다. 필수는 아니지만 작업 속도와 작업 능률이 좋게 하는 데 확실히 도움을 줍니다.

인체 공학 디자인과 저소음 버티컬 충전식 무선 마우스라 새벽 늦게 사용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가격대비 기능이 좋기 때문에 부담없이 추천해드립니다. 사진을 누르면 바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로지텍 버티컬 마우스는 정말 유명하죠. 가격은 조금 나가지만 정말 가볍고 사용하시면 왜 로지텍 제품이 좋다고 하는지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사진을 누르면 바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정부 사업이나 여러 업체에서 프로젝트가 많이 열릴 것입니다. 위의 내용을 참고해서 좋은 일자리 데이터 라벨러로 활동하시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